[★리포트][스타뉴스 김미화 기자]
이응복 감독 /사진=넷플릭스'태양의 후예', '도깨비', '미스터션샤인'까지. 김은숙 작가와 함께 인생 멜로드라마를 만들던 이응복 감독이 크리처물 '스위트홈'으로 돌아왔다. 이응복 감독은 감각 있는 연출을 크리처물 속에 담아냈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최초로 넷플릭스 미국 일일 랭킹 톱10에 연거푸 오르는 저력을 발휘했다.
'스위트홈'은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 현수가 가족을 잃고 이사 간 아파트에서 겪는 기괴하고도 충격적인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다. 이응복 감독은 신인배우 송강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파격 캐스팅으로 '스위트홈'을 시작했다. 고민시 고윤정 이도현 등 신인배우들에 이진욱 이시영 등 배우들까지 함께 해 탄탄한 라인을 구축했다. 이응복 감독이 스타 마케팅을 포기하고 신인을 캐스팅한 이유는 싱크로율 때문이다. 원작 웹툰과의 싱크로율을 맞추는 것이 극의 분위기를 살리는데 힘을 보탠다는 생각으로 주인공 현수와 비슷한 분위기를 가진 송강을 주인공으로 기용했다.
무엇보다도 눈길을 끄는 것은 그동안 멜로, 로맨스 드라마를 주로 연출하던 이응복 감독이 크리처물이라는 새로운 장르에서 보여준 감각적인 연출이다. 놀라운 것은 이응복 감독 본인은 크리처물을 좋아하지 않고 잘 보지 않았다는 것.
마니아적인 감성이 아니라 웹툰 원작을 화면에 표현하는 연출자의 자질로 '스위트홈'을 만든 것이다. 이응복 감독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없었냐는 질문에 "(처음 해보는 것이니)실패해도 본전은 가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라며 웃었다.
이응복 감독이 연출한 드라마 / 사진= 각 드라마 포스터사실 연출자에게 모든 작품 하나하나가 도전이다. 특히나 멜로 전문인 이응복 감독의 로맨스 드라마는 항상 자신의 전작과의 비교를 피할 수 없었다. 오히려 완전히 새로운 것에 도전한 것이 그에게 새로운 원동력을 줬다. 남녀의 관계와 공감을 그린 로맨스물에서 한 단계 나아가 인간의 관계, 예의, 그리고 욕망으로 이야기가 넓어진 것이다.
300억 대작이라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수식어 역시 보기 좋게 '비주얼'로 표현해냈다. 거대하고 정교한 세트장, 쏟아지는 폭우와 화재, 특수효과와 분장 VFX로 표현해낸 볼거리 등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드라마 속 인물들 역시 어느 하나 허투로 소비되지 않고 각자의 역할을 해내며 재미를 더한다.
이처럼 이응복 감독은 남녀간의 멜로 뿐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희생 등 근원적인 이야기를 펼쳐내며 크리처물의 새 지평을 열었다. '스위트홈' 시즌2가 만들어진다면, 시즌1의 장점을 보완하고 더 재밌는 드라마를 만들고 싶다고 밝힌 이응복 감독. 그가 만들어 낼 '스위트홈2'가 벌써 기다려진다.
김미화 기자
[email protected]▶ 스타뉴스 핫이슈▶ 생생 스타 현장 ▶ 스타 인기영상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